1 / 10
도산서원
255
point 사진
~
point 사진
경북 안동시 도산면 도산서원길 154 도산서원
point 사진
054-840-6576
point 사진
point 사진
주차가능
최종수정일 2019.06.03
정보수정요청

나의 평점

리뷰도 쓸래요!
쿠폰등록
업체 관계자이신가요?
리틀홈 고객에게 할인혜택을 제공하면
더 많은 고객에게 무료로 흥보해 드립니다.
쿠폰 등록하기
전체보기
근처에 가볼만한 곳
1명 중 1명의 독자가
이 리뷰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참 선비의 삶을 엿볼 수 있는 곳

안동시내에서도 30분정도 떨어진 한적한 곳에, 좁은길을 제법 달려 들어가야 도산서원이 나온다.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유료) 입장권을 따로 끊어야 도산서원에 들어갈 수 있다. 십수년전에 이곳에 와보았던 기억을 더듬어 천천히 길을 따라 들어가는데 얼마나 오래 되었는지 가늠하기 어려운 울창한 소나무와 고요히 흐르는 물길이 서원을 감싸고 있는 모습이 정말 아름다웠다.

도산서원은 본래 도산서당이라는 작은 건물에서 시작되었다 한다. 서당건물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는데, 퇴계 이황이 얼마나 청빈하고 멋진 선비셨는지 곳곳에 써있는 설명글을 읽을때마다 와닿았다.
현재 도산서원의 가장 핵심 건물인 전교당은 보수공사중이라 볼 수 없었지만, 유생들의 숙소, 도서관 등을 돌아보고 각 전각의 이름을 살펴보며 이렇게 깊은 곳에서 심신수양에 힘썼던 옛 선비들의 모습을 떠올릴 수 있어 참 좋았다.

도산서원 한켠엔 유물전시관이 따로 마련되어 있는데 아이들에겐 설명이 어려울 수 있지만 부모님이 먼저 읽고 설명해주시면서 꼭 함께 둘러보시길 바란다.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았다.

그저 건물을 둘러보기만 하고 나온다면 정말 순식간에 볼 수 있는 곳이지만, 이곳을 짓고, 이곳에서 이루고자 했던 학문과 인성의 경지를 헤아려보며 찬찬히 즐기시고 오시면 좋겠다.

연관글
전체보기
연관된 소셜정보
리뷰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