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38
주필거미박물관 , 아라크노피아
2458
point 사진
~
point 사진
경기 남양주시 조안면 운길산로 316 아라크노피아 주필거미박물관
point 사진
031-576-7908
point 사진
point 사진
최종수정일 2018.07.13
정보수정요청

나의 평점

리뷰도 쓸래요!
쿠폰등록
업체 관계자이신가요?
리틀홈 고객에게 할인혜택을 제공하면
더 많은 고객에게 무료로 흥보해 드립니다.
쿠폰 등록하기
->
전체보기
근처에 가볼만한 곳
8명 중 8명의 독자가
이 리뷰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거미에 관한 모든 것

남양주에 위치한 주필거미박물관은 우리나라 유일의 거미박물관으로 거미를 좋아하는 아이들에겐 박물관 관람과 체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으로 꽤나 유명한 곳이라고 한다.
요즘 부쩍 곤충에 관심이 많은 아들과 함께 평일 낮에 시간을 내어 다녀왔다.

박물관이 나올까 싶은 산길을 꽤 달려 들어가면 주필거미박물관 표지판을 발견할 수 있다. 이곳은 산에 위치해 있어 수목원을 겸하고 있으며, 곳곳에 여러동의 박물관 건물이 자리잡고 있다.

이곳의 관장이신 김주필 박사님은 우리나라 최고의 거미전문가로서 지금도 활발히 연구와 교육활동을 이어가고 계신다고. 실제 거미에 관심이 많은 초등 고학년 학생들은 박사님과 함께 거미를 채집하고 관찰하는 ‘거미연구회’ 활동을 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겨울인데다 평일이라 오늘의 방문객은 우리둘 뿐이었다. 입구 매표소에 들어서니 안내해주시는 분이 나오셔서 전시장의 문을 열어주시고 불을 밝혀주셨다.

이곳은 거미 외에도 김주필 박사님이 평생 모으신 수집품들을 전시하고 있다. 수집품의 종류에 따라 종류석을 비롯한 암석을 모아놓은 암석관, 온갖 화석과 곤충 표본을 볼 수 있는 거미박물관, 각종 생활골동품관, 갤러리 등으로 나누어 전시되어 있다.
하지만 메인은 물론 거미박물관이다.
거미 박물관에 들어서면 한벽 가득 온 세계의 거미 표본이 담긴 병이 전시되어 있는데 이렇게 많은 종류의 거미가 한 곳에 전시되어 있는 것은 처음 본것 같다.

개인 박물관이다보니 전시물에 이름표나 설명 등이 되어 있지 않은 것들도 많아 조금 아쉬웠지만 박물관이 아니라 곤충 박사님의 연구실에 놀러온 듯한 묘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어 나쁘지 않았다.
거미 박물관 2층에 올라가면 거미 외에도 여러 곤충과 박쥐, 쥐 등의 박제를 볼 수 있다.

밖으로 나가면 현미경으로 거미의 이빨, 발톱 등을 관찰할 수 있는 현미경동이 있는데 맨눈으로 보기 어려운 세밀한 부분까지 관찰 할 수 있어 좋았다. 조금 떨어져 있어 놓칠 수 있으니 빠짐없이 들러보시길 바란다.

블로그 리뷰등을 찾아봤을때는 거미를 직접 만져볼 수도 있다 하였는데, 우리는 평일에 방문하여 해설해주시는 분이 안계시다는 이유로 눈으로 보는것에 만족해야했는데 좀 많이 아쉬웠다. 하지만 주말에는 가능하다고 하니 이왕이면 주말에 맞춰 방문하시는 것이 좋겠다.

다른 리뷰들
2명 중 2명의 독자가
이 리뷰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에게 거미를 제대로 알게 해주는 곳!

주필거미박물관은 거미뿐 아니라, 동굴에서나 볼법한 종유석, 광물, 여러가지 유물과 화석까지 정말 다양하게 전시관을 운영하고 계셔서 놀라운 곳이었다.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한 건 당연히 거미 사육실과 표본실!! 들어서니, 안내자분이 기다리고 계시고 입구에 있는 카란튤라종 로즈헤어를 보이시며 거미의 일생부터 생김새, 특징까지 아주 자세히 설명을 해주셨다.
안내자분이 로즈헤어를 손바닥위에 올려볼 기회를 주셨는데, 큰아이는 아빠가 먼저 용기내어 올려보니 따라서 자연스럽게 올려보았다. 손바닥에 올려보고 나온 아이의 첫마디는 거미다리에 끈끈이가 있는 느낌이었다며 얘기해주었다.
거미뿐 아니라 거북이도 있어서 먹이도 줘보고, 안내자분은 어린이날 찾은 아이들이 이쁘다며 직접 먹이쥐를 가져오셔서 거미와 도마뱀에게 먹이주는 것도 보여주셨다.
아이들은 감탄이 절로 나오고 한참이나 먹는 모습을 구경하였다. 그다음으로 현미경관찰실로 옮겨서 직접 거미의 눈, 엄니, 다리등을 실감나게 관찰해보았다.

조금은 오래되어 관리가 잘될까싶은 곳이기도 했지만, 개인이 혼자서 이만큼 꾸리고 자부심을 느끼는 데는 정말 이유가 있구나~ 싶을 정도로 아이들에게 거미를 보여주고 알려주고 싶다면 꼭 가볼만한 곳이었다.

연관글
전체보기
연관된 소셜정보
리뷰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