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79
서울하수도과학관
12223
point 사진
~
point 사진
서울 성동구 자동차시장3길 64 하수도과학관
point 사진
02-2211-2679
point 사진
point 사진
주차가능 / 주차가능
최종수정일 2020.05.31
정보수정요청

나의 평점

리뷰도 쓸래요!
쿠폰등록
업체 관계자이신가요?
리틀홈 고객에게 할인혜택을 제공하면
더 많은 고객에게 무료로 흥보해 드립니다.
쿠폰 등록하기
전체보기
근처에 가볼만한 곳
4명 중 4명의 독자가
이 리뷰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교육적이고 재미있음
5살 아이가 화장실에서 응가를 하면 그게 어디로가는지 궁금해 하길래 오수관이랑 물재생센터 이야기를 해줬었는데 그후로 아이가 오수관에 관심이 많아져서 여기까지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큰 기대 없이 가게 되었는데 의외로 시설이 매우 깔끔하고 지금 소문이 많이 안 났는지 사람이 적어서 사람이 북적거리는 걸 싫어하는 저희 아이가 너무 좋아하더라구요. 안에 전시시설도 버튼을 누르면 작동되는 것들이 많아서 신기해 했구요 그중에서 특히 기억에 남는게 수력 발전 모델을 작게 만들어 둔 것은 저도 재미있더라고요. 2층에는 볼 풀장과 로마시대 와 신라시대 화장실, 그리고 경사로 비슷한 미끄럼틀이 있었는데 미끄럼틀에서 제일 잘 놀더라구요. 도서관도 있으니 큰 아이들도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팜플렛을 보니 평일이나 토요일에는 과학 관련 체험 학습이 많이 있는 것 같던데 그것도 이용하면 좋을 것 같았습니다. 야외로 나가면 물을 이용한 펌프 물레방아 같은 기구들이 몇 가지 있는데 기계를 좋아하는 저희 아이에게 안성맞춤 이었네요. 놀이와 교육을 함께 챙길 수 있는 좋은 공간인 것 같습니다.
다른 리뷰들
하수처리장 위에 만들어진 과학관 ~
우리나라 최초의 하수처리장 부지에 설립된 과학관으로 2017년 개관, 보통 그러하듯이 월요일을 휴관일로 하고 있다.

이... 하수처리장 부지에 설립되었다는 부분은 조금 각별한데-
서울시 물재생센터 4개소 중 하나인 중랑물재생센터에는
제1처리장~제3처리장이 있는데- 하수처리과학관은 바로 고도처리장에 해당되는 부지 위에 있는 것.

관람물 중 중랑물재생센터 미니어쳐를 통해 그 규모를 확인해볼 수 있는데
과학관 부지가 통으로 열리면서 건물 밑에 감춰진 고도처리장의 모습이 나타나는 장면은
마치 물을 가르고 태권V 나오는게 단순히 상상만은 아니겠다~싶은 생각이 들 정도다.

단, 그 감동의 과정은 오직 해설사의 설명을 들으면서 관람을 해야 극적으로 느껴지게 된다.

참고로 상설교육, 단체교육, 전시해설 등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일요일 전시해설의 경우는 자원봉사자에 의해 진행이 되고 있다.

그.런.데 반전은... 2019.6.16 방문 기준으로 이 자원봉사자분이 엄청나게 열의가 높으신 분인지라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서 참으로 열심히 설명을 해주셨다.

보통 열의가 높으면 수업의 질이 떨어지기 마련인데도- 아이의 관심을 잘 케어하시면서
정규프로그램이 아니지만 바람개비 만들기 체험활동도 선물로 해주시는 등
생각지도 못한 선물보따리를 잔득 안겨주시면서 마지막에 하시는 말씀이
'관심 갖어줘서 고맙다-'였을 정도로 아... 정말 좋아하는 일을 하시는 분들이구나~싶은 생각이 들었다.

관심 갖어줘서 고맙다... 다른 사람들에게도 홍보해주면 고맙겠다...라는 말을 바꿔서 보자면
그만큼 이곳은 사람들이 잘 찾아오지 않는 장소이다.

일요일, 오전중이긴 하지만 늦으막히 찾아왔던지라- 당연히 어디고간에 사람에 치일 와중일텐데도
11시 좀 안된 시각으로 우리를 포함해서 한 두 가족 정도밖에는 없을 수준.
게다가 이용료는 무료!

호오~ 이러면 한 번 와봄직 하지 않을란가?


....라지만, 단점도 분명 있다.

일단 과학관의 전시물은 생각만큼 많지는 않은 느낌이다.

보통 일반적인 과학관 1개 층 규모 대비로 1/4 정도 수준인지라
해설사가 동반되지 않은 상태라면
그냥 작은 미술전시를 한 번 휘~둘러보는 정도밖에는 되지 않는다.

2층 전시실도 놀이공간과 융합되어 있는 형태긴 하지만
경기도어린이과학관 시리즈 정도에 익숙해져 있는 상태라면
놀이공간 2개 정도로 끝...이란 기분이 들 정도이다.

게다가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볼풀장은 무려 시간제한이 걸려있어서 이용이 불가할수도 있다.

고로 이곳을 방문할 부모들에게 충고를 하자면
'놀자'라는 느낌으로 찾아오기보다는
'오늘은 뭐 하나라도 배워가볼까~'라는 기분으로 방문하길 권장한다.

무엇보다도 이곳은 하수도 과학관으로 국내 최초의 하수도 테마 과학관인 것이다.

우리가 걸어다니는 길 아래 하수도가 어떻게 생겨먹었는지
동굴탐험이라도 하듯이 하수도를 따라 걸어보는 영상을 실감나게 볼 수 있는 곳도
바로 이곳이라는 것이다.

"니들 똥 싸고 물 내리면 어디로 가는지 알아?" 정도 만으로도
아이들 호기심을 자극하는데는 충분할 것이다.

전시물 역시 휘~돌아보는 정도로만 보겠다면- 딱히 지루하지도 않을 것이며
꼭 공부를 하러 오겠다...라는 가족이 아니라면
중랑물재생센터가 제공하고 있는 무지막지하게 넓어 어쩔줄 모를만한 대단위 부지가
여러분들에게 뛰어놀 공간을 제공하고 있음을 기억하시기 바란다.
4명 중 4명의 독자가
이 리뷰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수도과학관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하수도과학관이란 곳을 알게되어 집에서 15분거리고 한번 가보자 생각으로 가볍게 갔습니다. 허허벌판에 하수처리장이 있고 무슨 공장을 가는길 같은 느낌 도착할즈음 하수도과학관이 보였습니다. 주차장에도 차도 몇대없고 한적했습니다. 내부에도 거의 사람없고 조용해서 오늘하는게 맞나싶었습니다. 우선 입장료를 내려고하는데 무료였습니다. 그리고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오 생각보다 너무 잘되어있었습니다. 하수도 물처리 정화 아주 자세히 설명되고 전시되어있었습니다. 특히 멘홀뚜껑 아래가 어떻게되어있는지 알 수 있어서 8살5살 아이들이 신기해했습니다. 저도 멘홀아래가 어떻게되어서 우리가 쓰는 물이 어디로 흘러가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2층도 아이들눈높이에 맞게 작은 놀이터도 있고 하수도 미끄럼틀 재미있게 전시되어있는 물절약방법이나 옛날로마시대화장실 등등 다채로웠습니다. 한쪽에는 과학책 도서관이있어서 조용히 독서하기도 좋더라구요. 저는 기대안하고갔다가 기대이상이라 나중에 또 오고싶은 곳 중 하나입니다.
3명 중 3명의 독자가
이 리뷰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에 치이지 않고 교육적이기까지 한 서울하수도과학관~
1층은 하수도에 관한 역사와 원리나 시설에 대한 상설 전시관와 영화상영관이 있었고,2층에 어린이체험관이 놀이터형태로 되어 있어 아이들이 재미있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작게 꾸며놓았다.
특히 영상을 보면서 볼풀놀이를 할 수 있었는데 원칙상 영상이 진행되는 9분정도만 놀 수 있게 해준다.

오전에 나갈 준비하느라 몰랐는데 방문한 날이 역사에 남을 기록적인 폭염이라고 했다.하지만 그 안에 있는 동안 더위를 못 느꼈다.방학인데도 사람이 많지 않아 좋았다.
연관글
전체보기
연관된 소셜정보
리뷰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