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2
하회별신굿탈놀이
778
point 사진
~
point 사진
대한민국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종가길 3-15 하회별신굿탈놀이 전수회관
point 사진
054-854-3664
point 사진
point 사진
최종수정일 2019.05.23
정보수정요청

나의 평점

리뷰도 쓸래요!
쿠폰등록
업체 관계자이신가요?
리틀홈 고객에게 할인혜택을 제공하면
더 많은 고객에게 무료로 흥보해 드립니다.
쿠폰 등록하기
전체보기
근처에 가볼만한 곳
3명 중 3명의 독자가
이 리뷰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진짜 하회탈을 만나다

안동하면 하회마을, 하회마을하면 하회탈이라고 떠올릴만큼 잘 알고 있지만 사실 제대로된 하회탈의 쓰임을 본적은 없었던것 같다. 그래서 이번 하회마을 방문엔 하회별신굿 탈놀이 공연을 꼭 보려고 시간을 맞춰 찾아갔다.

하회별신굿탈놀이는 마을 입구에 위치한 전수회관에서 매주 수,금,토,일 2시에 진행된다. (한여름엔 주5회 공연, 겨울엔 주2회공연이니 시간을 잘 챙겨서 방문하시길 바란다.) 하회마을 입장료를 내면 되고 공연관람료는 따로 없다.

공연장은 둥그렇게 둘러앉는 모양새고 야외지만 관람객이 앉는 부분엔 그늘막이 쳐져있어서 덥지 않았다. 공연에 앞서 하회마을에 대한 설명을 해주시는데 아이들이 듣기엔 좀 어렵고 길었다.
드디어 공연 시작. 공연은 1시간동안 진행된다. 하회별신굿 탈놀이는 크게 4마당으로 진행되는데 백정, 할미, 부네와 승려, 포졸과 이매 + 양반과 선비가 차례로 나오며 이야기를 이어간다. 내용은 풍자가 주를 이루고, 성적인 농담도 많이 섞여 있어서 (그러나 19세관람불가 정도는 아니고 해학적으로 넘어가는 정도다) 아이들이 알아듣기엔 어렵다.
하지만 워낙 공연하시는 분들이 연륜과 깊이가 있으셔서 능수능란하게 공연을 이끌어가시니 7살 우리 딸은 내용의 이해도와 상관없이 집중해서 재미있게 보았다.

공연을 마치고 모두 탈을 벗으시는데 하얗게 센 머리와 수염을 나부끼는 분들이 많으셨다. 인간문화재로 인정받기까지 우리 문화를 이어오며 고단했을 삶이 그려져서 박수가 절로 쏟아졌다. 아이들보다도 어른인 우리에게 더 많은 이야기를 전해주는 공연이었다. 공연을 보고나니 하회탈의 역할도 명확히 구분되고, 마을을 돌며 아이들에게 해줄 이야기도 많아 참 좋았다.

연관글
전체보기
연관된 소셜정보
리뷰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