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기 좋은 도시가 살기 좋은 도시: 놀이지도



<다음 세대를 위한 토양에 투자합니다: C Program>


놀이지도를 만든 C Program은 “다음 세대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놀이와 새로운 배움에 ‘투자’ 합니다. 회사의 이익을 내는 대신 공공의 이익을 얻기 위해 투자하는 저희와 같은 조직을 벤처기부펀드 (Venture Philanthropy) 라고 부릅니다.


저희가 첫 해부터 투자해 온 놀이터, 박물관, 미술관, 학교 안 바닥놀이터 프로젝트의 공통 분모는 ‘놀이’ 입니다. 앞으로 살아갈 세상에서 필요한 삶의 근육을 키우기 위해 가장 필요하고 중요한 것, 하지만 2016년을 살아가는 아이들에게 가장 부족한 것이 놀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놀이의 공간과 기회를 만드는 데 힘을 보태기로 했어요.



저희가 투자한 프로젝트중 하나인 ‘헬로우뮤지움 동네미술관’에 가시면 꼭 아이들의 표정을 봐 주세요. 헬로우뮤지움은 화장실 문 크기부터 전시물이 걸려있는 높이까지 모든것이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져 있는 어린이 미술관입니다. 아이들이 뛰어다니거나 눕고 굴러다닐수도 있는 미술관, 놀이를 통해 현대미술과 만나는 공간이에요. 동네 미술관 외에도 저희는 매년 15-20개 정도의 프로젝트로 다양한 파트너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http://c-program.org)




< 네개 도시의 ‘플레이어’들을 만나다 >

저희가 하는 일은 같이 할 수 있는 좋은 분들을 만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놀이에 관심을 가지고 무언가 새로운 생각을 하고 계신 분들, 그 생각을 시도에 옮기고 계신 분들을 만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에 소셜벤처 위즈돔과 함께 부산, 대전, 광주, 대구, 서울에서 플레이어스포럼을 열었습니다.


한 문장으로 설명하자면, “아이들에게 놀이가 삶이라 믿고, 각자의 분야에서 놀이에 주목하고 변화를 만들어 온 사람들(‘플레이어’)의 느슨한 모임” 이었습니다.



중고등 학생부터 어린이집 원장님, 아이들과 열심히 놀고 계신 선생님, 박물관을 열어 주고 싶은 학예사, 직장도 놀이터가되어야한다고 생각하는 회사원과 거실을 동네 아이들의 놀이터로 바꾼 아빠 등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잉여의 힘을 강조하신 물리학 교수님과 인류의 진화에 놀이가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말씀하시는 자연사 박물관장님도 오셨고, 놀이는 잘 안되니까 재미있다는 초등학교 선생님과 놀이터를 만들기 위해 아이들이 노는 모습을 100시간이상 관찰한 UX 디자이너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였습니다. 놀이를 구성하는 요소들 중 있어야 할 것과 없어야 할 것에 대한 이야기도 나눠 보고, 각자 살고있는 도시의 숨은 놀이공간을 찾아 공유하기도 했습니다.



< 놀기 좋은 도시가 살기 좋은 도시놀이지도 만들기 >


어떤 놀이 공간이 좋은 곳인지 고민해 보신 분들이 추천하신 장소들을 잘 모아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래서 포럼을 했던 도시에 한 번씩 다시 가서 놀이지도를 제작하는 워크샵을 진행했습니다.


‘5,000원 미만의 입장료, 접근이 편리한 공공장소’라는 기준만 두고, 참석한 분들이 ‘좋은 놀이 공간이란 뭘까’ 를 의논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하나씩 찾아 나갔습니다.


어른이 아니라 아이의 관점에서 좋은 놀이 공간을 찾기 위해 노력했고, 그 결과물을 땡스북스 의 디자이너 분들이 다듬어서 한 손에 잡히는 종이 지도로 만들어 주셨어요. 도서관 지도, 동네 서점 지도를 만든 분들이라, 저희가 만들려고 하는 지도가 어떤 지도인지 바로 이해하고 같이 해 주셨지요.




놀이지도를 만드는 과정에서, 지금은 이렇게 몇몇 놀이 공간을 뽑아 내서 지도에 담지만, 도시전체가 놀기 좋은 곳, 살기 좋은 곳이 되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하는 이야기도 많이 나누게 되었어요. 캐나다 몬트리올 도심 한복판의 노래 그네, 포르투갈 리스본의 춤추는 신호등, 덴마크 코펜하겐의 바다놀이터 등의 사례도 같이 봤습니다. 지금은 부러운 사례지만, 우리도 그런 도시를 만들어야죠. 놀이지도는 화려하거나 빼곡하기보다는 ‘놀기좋은도시(Playful City) 를 꿈꾸는 사람들이 모여서 고민하며 만든 지도’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놀이지도는 직접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고요, 신청해 주시면 종이 지도를 보내 드리기도 합니다. 더 많은 분들이 받아 보시고, 직접 지도를 들고 아이들과 함께 지도 속 공간을 찾아가 보셨으면 좋겠어요. 보내 주시는 피드백을 모으고, 새로운 추천도 받으면서 더 좋은 지도로 업데이트하려고 합니다.


이제 네 개 도시의 지도가 나왔지만, 더 많은 도시, 더 많은 동네의 놀이지도를 만들 수 있는 방법도 고민하고 있구요. 주말에 뭐 할까 고민할 때 여행 정보, 맛집 지도를 검색하듯이, 좋은 놀이 공간들을 편하게 찾아보며 내가 사는 도시의 새로운 곳으로, 때로는 새로운 도시로 떠날 수 있는 지도가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이들이 건강하게 놀 수 있는 놀이 공간을 찾기 위해 리틀홈과 C Program이 함께 합니다.


★놀이지도 속 장소들의 생생한 리뷰 보기 

놀이지도 - 부산 >

놀이지도 - 대전 >놀이지도 - 광주 >

놀이지도 - 대구 >

★ C Program 놀이지도 파일 다운로드 받기